투자

가난의 마인드

캡틴i아메리카노 2023. 1. 17. 14:32


많은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는 가난의 마인드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가난의 마인드란 가난한 사람만 생기는 것이 아니며 부자인 사람도 가난의 마인드를 가지고 사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그러한 사실을 본인들은 모른다는 것도 공통점이다.

실패하는 사람들은 비관적으로 모든 사실을 바라본다. 그리고 무엇을 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해 항상 핑계가 있다. 그런 말이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하나이지만 실패하는 사람들은 각자 모두 다른 이유가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모든 일에 도전하고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도전해서 성공을 이루는 반면 실패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할 수 없는 각자만의 수많은 이유가 있다. 부모가 가난해서 실패했다, 내가 돈이 없어서 실패했다, 나는 운이 없어서 실패했다, 정부정책이 잘못돼서 실패했다 등등 수많은 이유를 대면서 자신의 실패를 합리화한다. 이런 것들이 가난의 마인드고 실패의 마인드이다.

투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내 주변의 어떤 분은 내가 투자에 대한 얘기를 할 때마다 부정적인 얘기, 핑계를 얘기한다. 외벌이라서 투자할 돈이 없다. 애한테 들어가는 돈이 많아서 투자할 돈이 없다. 너도 나중에 애 낳고 키워봐라 너도 똑같을 것이다. 애한테 이 정도는 해줘야 한다.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은 알지만 빠듯하게 투자를 하면서 살면 나중에 후회할 것 같다. 무슨 재미로 그렇게 사냐. 등등 그런 얘기를 한다. 이런 것을 들으면서 정말 이런 것이 가난의 마인드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내가 뭐라고 얘기한다고 바뀌지 않을 것을 알기 때문에 그냥 넘기지만 마음속으로는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가난의 마인드가 정말 무서운 점은 전염이 된다는 것이다. 나뿐만 아니라 내 아내, 심지어 내 자녀들까지도 이런 마인드를 가지고 평생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이런 악순환의 반복을 끊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성공이라는 것은 그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때 쟁취할 수 있는 것이다. 여러분은 그 자리에 안주하고 싶은가? 아니면 힘들고 가시밭길이라도 밝은 미래를 위해 오늘도 한 발자국씩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가? 우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깊게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 할까? 당연히 부자의 마인드, 성공의 마인드를 가지고 살아가야 한다. 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항상 성공의 마인드, 부자의 마인드를 가지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길 바라면서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