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우리나라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1 (사교육비)

캡틴i아메리카노 2022. 11. 25. 14:31

우리나라 사람들은 성실하고 부지런한데 그런데도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 중 큰 이유 중 하나는 사교육비 때문이다.

우리나라 사교육은 진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자녀들에게 더 많은 것을 가르치려고 하고 좋은 교육을 해주고 싶은 부모들의 마음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교육은 그 정도를 좀 많이 벗어난 느낌이다. 자녀들을 가르치는 것은 좋지만 주객이 전도돼서 그것 때문에 부모의 삶이 파괴되고 피폐해지면서 까지 그럴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요즘 자녀가 있는 사람들은 저축이나 투자를 하라고 하면 그럴 돈이 어딨냐고 한다. 자녀 사교육비에 생활비 쓰고 나면 남는 게 없다고 한다. 그래서 그걸 줄이면 안 되냐고 하면 다른 애들 하는 정도는 해야지라고 말한다. 그런데 과연 그렇게 가족의 미래를 포기하고 집안의 재정을 갈아 넣으면서까지 사교육에 투자를 한다고 그게 과연 효과가 제대로 있을까? 아니 오히려 가족의 미래를 불확실한 안갯속으로 넣어버릴 대로 넣어버리고 자녀에게도 악영향을 끼칠 확률이 높다.

그렇게 사교육비에 과도하게 투자할 돈을 절약해서 가족의 미래를 위해, 그리고 부모의 노후를 위해 저축하고 투자를 하고 자녀들에게는 공부만 시키기보다 차라리 삶을 살아가는데 정말 필요한 지혜와 진정한 부자가 되기 위한 지식과 올바른 방향을 가르치는 게 낫지 않을까?

나도 지금 돌이 되지 않은 자녀가 있지만 나는 다른 사람들과 다른 길을 가보려고 한다. 주변에서는 절대 그렇게 안될 거라고 하지만 나는 그렇게 할 작정이다. 그렇게 해서 내 자녀가 남들과는 다른 미래를 꿈꾸게 해 줄 것이다. 학교 공부를 최선을 다해하게 만들고 만약 정말로 필요하거나 모자란 부분이 있다면 그런 부분만 서포트하여 자기가 주도적으로 공부를 하고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그렇게 해야 자녀들이 나중에 부모에게 독립해서 살아갈 시기가 되었을 때 독립적인 존재로 인생을 잘 살 수 있을 것 같다.

우리 모두 자녀들을 그냥 공부만 할 줄 알고 혼자서 할 줄 아는 존재로 만들지 말고 독립적인 존재로 자녀들을 양육해가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