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은 열심히 노력하며 기다리는 사람에게 찾아온다
성공은 열심히 노력하며 기다리는 사람에게 찾아온다.
- 토마스 에디슨
여러분은 그런 생각을 한번 해본 적 있는가? ‘성공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성공을 하는 걸까?’ 성공하는 사람들의 성공비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공통점이 있다. 바로 평소에도 그 한 번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준비를 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업을 성공한 사업가가 있다고 생각해 보자. 그 사람이 그 사업에 대해 아무런 노력과 준비 없이 ‘심심한데 사업이나 해볼까?’ 이러면서 회사를 차렸는데 그 사업이 성공할 수 있을까? 그 사업을 하기 위해 많은 생각과 아이디어, 많은 공부를 하면서 준비를 하고 나서 사업을 시작한 후에야 성공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옛날 그리스 격언에 그런 말이 있다. ‘기회란 것은 앞머리는 기다랗게 늘어놓고 뒷머리는 머리카락이 하나도 없는 대머리와 같다. 기회가 왔을 때는 붙잡을 수 있지만 한번 기회가 지나가버리면 붙잡을 수 없다.’ 이런 말과 같이 우리가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기다리면 언젠가 찾아올 기회 앞 앞섰을 때 그 기회를 단단히 붙잡고 성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성공하기만을 바라면서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기회가 오더라도 우리가 준비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그 기회를 그냥 보내버리게 된다.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해야 하겠는가?
세상 사람들 중에는 그런 사람들이 있다. 그 사람은 운이 좋아서 사업이 성공한 거야. 그 사람은 운이 좋아서 투자에 성공한 거야. 그 사람은 운이 좋아서 좋은 배우자를 만난 거야. 등등 다른 사람의 성공을 깎아내리는 사람들 말이다. 이런 사람들의 공통점은 본인은 성공을 위해 단 한순간도 노력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성공도 운으로 치부해 버리면서 자신의 실패를 자위하는 안타까운 사람들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노력과 피와 땀과 눈물은 보지 못하면서(아니 보기 싫은 걸 수도 있다.) 오로지 그 성공을 운으로만 치부해 버린다. 그렇게 하면 자신의 실패가 단순히 운 때문이라는 것으로 자위하는 것이다. 혹시 여러분 주변에 이런 사람들이 있다면 멀리하길 바란다. 그렇게 운 탓 할 바에는 차라리 다른 사람의 성공을 축하해 주고 자신의 부족함을 책망하고 더 노력하면 된다. 노력할 의지도 없다면 그냥 다른 사람의 성공을 축하해 주고 자신의 현재 상황에 만족하면서 그렇게 행복하게 살면 된다. 왜 굳이 성공한 사람을 끌어내려서까지 본인의 만족을 채우려 하나.
여러분은 이 두 부류의 사람들 중에 어떤 부류의 사람들이 되고 싶은가? 노력하고 준비하면서 성공을 기다리는 사람, 노력도 하지 않고 성공에 욕심을 가져서 성공한 사람들을 욕하기 바쁜 사람 중에 말이다. 당연히 전자의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지금은 보잘것없고 작아 보이지만 미래에 우리의 성공에 밑거름이 될 일들을 지금부터 바로 시작해야 한다. 크고 거창한 것부터 할 필요도 없다. 7살짜리 꼬마도 알만한 것들을 하면 된다. 운동을 하고 책을 읽고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고, 그런 행동과 노력들을 하다 보면 어느새 가까이에 기회란 놈이 찾아와 있을 것이다. 그럼 그 기회와 함께 더 나은 성공의 길로 나아가면 된다. 여러분은 할 수 있을 것이다.
힘든 세상이지만 노력하며 기다리는 사람들을 위해 이 글을 바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