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지출이 수입을 초과해선 안된다

캡틴i아메리카노 2023. 1. 31. 17:06


여러분은 주변에 지출이 수입을 초과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는가? 그런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과 어울리지 않게 노력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 사람과 같이 어울리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그렇게 변할 수도 있고 변하지 않더라도 그 사람과 어울리기 위해서는 여러분들도 그렇게 지출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사람과 어울리지 말라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지출을 많이 해서 미래를 준비를 못하게 되더라도 여러분은 그 사람을 탓하면 안 된다. 선택은 본인이 한 것이고 그에 대한 대가도 본인이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저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입을 늘리기보다는 지출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지출이 그것 이상이 되어 버린다면 억대연봉을 받는 전문직이라도 거지꼴을 못 면할 것이다. 하지만 연봉이 많지 않더라도 지출을 최소화하고 그것으로 투자를 한다면 억대연봉을 받는 사람보다 더 큰 자산을 만들 수도 있다.

그리고 수입을 늘리기보다 지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수입은 내 마음대로 늘리기는 힘들지만 지출을 줄이는 것은 내 마음대로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의지가 가장 중요하지만 그것은 여러분이 의지만 가지고 목표의식만 뚜렷하게 가질 수 있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생활비를 100만 원을 쓰다가 갑자기 50만 원으로 줄이라는 얘기가 아니다. 다만 여러분이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1~3달간의 지출내역을 상세하게 뽑아보고 그중에서 나에게 반드시 필요한 지출과 내가 하고 싶어서 한 지출을 구분해내야 한다. 그렇게 한 뒤 내 욕망으로 소비를 한 금액을 단계별로 줄여나간다면 여러분은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세상에는 내게 필요한 것과 내가 가지고 싶은 것 2가지가 있다. 여러분은 이 중에서 내게 필요한 것에 집중하고 소비하여서 정말 필요한 소비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분 집에도 사고 싶어서 샀지만 필요가 없어서 처박아둔 물건들이 있지 않는가? 그런 물건들이 있는 사람들은 내가 말한 이 훈련을 꼭 할 필요성이 있다.

이렇게 지출을 줄이는 것이 끝이 아니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렇게 지출을 줄인 여유자금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 투자를 해서 그 현금을 자산으로 변환하고 복리의 마법이 발생될 때까지 그 자산을 소유하고 있으면 된다. 간단하지 않은가? 하지만 이 간단한 것을 못하는 사람들이 이 세상엔 너무 많다.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만 할 수 있다면 여러분들은 성공적인 투자생활과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다. 모두가 가는 곳에는 다름이 있을 수 없다. 여러분이 가고자 하는 미래와 목표는 어떤 것인가?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비슷하게 살다가 가고 싶은가? 다른 사람들처럼 나이 60 넘어서도 노동을 하면서 생계를 유지하고, 안정적이지 못해 돈 때문에 자녀들에게 아쉬운 소리를 하고,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살기 위해 꾸역꾸역 하는 삶 그런 삶이 여러분이 원하는 삶은 아닐 것이다.

진정한 행복은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아닐까?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나는 그 행복을 갖기 위해 지금도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것이다. 여러분들도 나의 짧은 글을 읽고 그런 행복한 미래를 꿈꾸고 그 꿈을 성취하셨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