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테슬라의 경쟁력 - 전기차(3)

캡틴i아메리카노 2023. 1. 3. 13:45

6. 배터리

전기차의 핵심은 배터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테슬라는 현존하는 자동차 회사 중 유일하게 배터리를 자체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능력만 해도 어마어마한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는데 테슬라는 여기서 더 나아가 배터리 제조 공정에서도 건식 공정을 적용하여 공정비용을 아끼고 수익률을 높이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리고 배터리를 기존에 사용되는 21700 배터리 외에도 자체 4680 폼팩터 배터리를 개발 양산하여 새로 출시되는 테슬라 차량에 사용하려고 하고 있다. 우선은 세미트럭과 사이버트럭에 적용 예정이며 추후 모델 3, 모델 Y, 모델 X, 모델 S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만약 이 4680 배터리가 본격적으로 적용되게 된다면 테슬라 전기차의 주행거리 증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다른 전기차 회사들이 배터리 회사에 의존하며 리스크를 가지고 있지만 테슬라는 자체 배터리를 생산하면서 배터리 업체와의 가격협상력과 자체조달이 가능한 능력으로 배터리 Shortage에 대한 리스크를 헷지 할 수 있는 점도 기대되는 점이다.

그리고 테슬라는 이 배터리를 바탕으로 에너지 사업에도 적용시켜 시너지 효과를 낼 계획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 사업은 미래가 더 기대되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으며 테슬라의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7. 리튬광산



테슬라는 앞서 배터리를 다른 회사들이 생각도 못하는 시점부터 준비했던 것과 같이 리튬광산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여 원료수급에 대한 리스크를 회피하려는 모습으로 보인다. 이러한 선견지명은 일론 머스크의 능력으로 보이는데 앞으로 전기차 생산이 증가될수록 늘어나는 배터리 수요 부족과 그에 따른 원재료 부족에 대비하는 경쟁력을 가지고 다른 회사를 압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8. 기가캐스팅

테슬라는 다른 자동차 회사들이 지금까지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생산에 대한 생각의 틀을 깨버렸다. 생산공정의 단순화를 통한 수익률 향상을 위해 과감하게 기가캐스팅이라는 방식을 도입했는데 이 방식은 큰 틀에 금속을 주입하여 차량의 프레임의 형태를 찍어내는 것이다. 말은 이렇게 쉽게 하지만 이것은 전혀 쉬운 방법이 아니고 다른 자동차 회사들이 몰라서 안 한 것이라기보다는 못해서 안 한 것이라고 해야 옳다.



테슬라는 스페이스 X를 통해 축적된 금속이나 합금 부품의 제조와 설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거대한 기가프레스를 통해 차량의 앞, 뒷면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차량 전체를 찍어낼 계획을 가지고 있다. 금속을 주입하여 굳혀서 찍어내는 것인데 금속의 비율 배합이나 공정 조건이 조금이라도 잘못되면 절대 만들 수 없는 것이 이 기가캐스팅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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