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란 그 기업의 동반자가 되는 것
주식투자는 간단히 말해 그 기업의 동반자가 되는 것이다.
장기투자하면서 그 기업이 성장하기를 기다리는 과정인 것이다.
- 존 리
주식투자란 간단히 말해 동업을 하는 것이다. 그 기업과 동반자가 되어 나의 돈을 크게 만드는 과정인 것이다. 주식투자란 결코 수익률만을 보면서 돈을 넣다 뺏다 하는 그런 것이 아닌 것이다. 만약 그렇게 투자를 하고 있다면 당신은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고 있다고 보면 정확할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본인들이 투자를 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투기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평단가가 얼마인지 현재 손익이 얼마인지를 매일매일 따지면서 얼마를 벌었네 얼마를 잃었네 하면서 그 회사를 좋아했다가 욕했다가 난리도 아니다. 최근만 봐도 이런 현상은 아주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내가 투자하고 있는 테슬라라는 기업만 봐도 그렇다. 현재 테슬라의 미래 가치와 앞으로의 성장성을 보면서 투자를 판단하고 이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는 것을 판단해야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일론 머스크가 잘했네 못했네, 트위터를 샀네 팔았네, 테슬라 주식을 샀네 팔았네 하면서 그 기업의 가치보다는 다른 것에 집중하고 있다. 그리고 그 다른 것 때문에 공포에 질려 테슬라와 같은 미래성장성이 있는 기업의 주식을 투매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을 보며 정말 느낀 것은 ‘테슬라라는 기업의 주식은 모두에게 투자하기 쉬운 주식은 아니구나’라고 느꼈다. 그리고 예전에는 나도 테슬라 기업의 투자를 권유하기도 하였지만 정말 이 회사에 대한 공부가 되어 있지 않고 테슬라의 미래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투자하지 말라고 말리고 있다. 그런 공부가 되어있지 않고 단기적인 시선으로 테슬라의 주식을 바라보는 많은 사람들이 공포에 질려 주식을 던지고 나가니 현재 주가는 아주 처참할 정도로 많이 떨어져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나는 오히려 좋다. 나는 테슬라의 미래성장성을 믿고 있고 앞으로 더 잘할 것이라는 것을 믿는 사람으로서 이런 상황은 오히려 호재이다. 테슬라와 같이 좋은 회사의 주식이 기존의 가치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할인판매되고 있는 이 상황이 오히려 감사할 따름이다. 나는 이런 상황에서 더 공격적이고 탐욕적으로 이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고 있다. 어떻게든 살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매집하고 있다. 미래의 일은 아무도 모르는 거지만 최소한 내가 미래에 웃을 사람이라는 것은 믿어 의심치 않고 있다.
여러분도 여러분이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을 이런 기록적인 하락장에 가지고 있기 두렵거나 힘들다면 무작정 매도하지 말고 그 기업에 대해 처음부터 차근차근 점검해보고 그 기업의 미래를 공부하면서 투자판단을 하길 바란다. 만약 그렇게 해도 문제가 없는 기업이라면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매수의 기회로 삼아 적극적으로 매수하여 미래에 웃는 승자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