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테슬라 -9% 하락을 맞이하며

캡틴i아메리카노 2023. 4. 22. 10:07

어제 테슬라가 -9%대의 하락을 기록했다. 하락의 주된 이유는 어닝발표가 있고 나서와 매출액, 그리고 총마진이 시장의 기대보다 낮은 값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9%라는 수치는 아주 크게 하락한 수치이며 이것이 회복되기까지는 얼마나 걸릴지 모르는 일이다. 이런 상황이 테슬라에게 절망적이고 벗어날 수 없는 암울한 상황인 걸까?나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 테슬라는 고금리 상황과 부채비율이 높아지는 환경에서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 가격인하라는 카드를 내밀었고 실제 그로 인해 판매량이 많이 상승한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미국 같은 경우는 IRA 법안으로 인해 더욱 테슬라에 대한 할인폭이 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테슬라의 차량을 구매를 지속하고 있다. 하지만 테슬라가 그런 노력을 했음에도 시장이 경기침체를 겪고 사람들은 구매를 지속할 돈이 없는 이런 상황에서는 매출의 상승이 힘든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테슬라 혼자에게만 일어났다면 그것은 큰 문제일 것이지만 다른 차량회사들에게도 동일하게 발생하는 문제라는 것은 그 문제가 테슬라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마진이 낮아지는 것은 테슬라의 가격할인 정책으로 인한 마진의 하락이라고 볼 수 있다. 1년 전년전 동일분기에 마진이 29%를 달성했으나 현재는 19%를 달성하며 많은 투자자들의 실망을 자아냈다. 하지만 이것도 충분히 높은 마진인 것이고 가격할인 20~25%를 한 점을 참고했을 때 오히려 실제 마진은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만약 이런 경기침체가 지나고 인플레이션이 잠잠해지고 소비여력이 회복돼서 테슬라가 다시  가격을 상승시킨다면 훨씬 높은 영업마진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테슬라의 진정한 영업마진의 상승은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테슬라의 FSD를 구매할 것이고 소프트웨어 특성상 테슬라의 영업마진 상승에는 아주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얘기를 하는 이유는 테슬라가 지금 마주하고 있는 상황들이 결코 테슬라의 문제로 인해 테슬라만 좋지 않은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럴 때일수록 테슬라의 주식을 던져버리고 도망치는 것이 아니라 추가매수의 기회로 삼아서 열심히 매수를 진행해야 한다. 이렇게 테슬라의 미래를 모르고 장기간의 시점으로 회사를 볼 줄 모르는 사람들이 던지고 도망갈 때 그 주식들을 내 호주머니에 주워 담는다면 추후 미래에는 진정으로 웃는 승자는 우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시장환경에 너무 흔들리지 말고 테슬라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투자를 지속해 나가시길 바란다.